성공한 4개 기업 사례의 교훈 (H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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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트레프레너(entrepreneur)는 창의력, 혁신, 리더십 능력을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사업을 창업하거나 기존 사업을 성장시키는 사업가를 뜻한다. 앙트레프레너는 시장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자원을 조직화하며, 위험을 감수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기업가 정신 즉, 앙트레프레너십(entrepreneurship)은 위험하지만 보람찬 도전을 의미한다. 기업가의 성공은 올바른 결정을 내림으로써 창출된 고객의 가치를 의미한다. 이제 창업을 고려하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소개된 ‘기업가 정신 여정에 영감을 주는 4가지 성공적인 기업가 이야기’를 소개한다.
1. 아디다스 창립자, 아돌프 아디 다슬러
아디다스의 창립자 아돌프 “아디” 다슬러는 오늘날 가장 큰 브랜드 중 일부를 겸손한 시작으로 만들어낸 대표적인 인물이다.
다슬러는 독일 바이에른의 작은 마을에서 어머니의 세탁실에서 신발 제작 경력을 시작했다. 이곳에서 다슬러는 신발을 디자인하고 제작하기 시작하며, 선수들을 위한 최고의 스포츠 신발을 만들고자 했다.
당시 신발 제작업체들이 많았지만, 다슬러는 선수들로부터 신발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여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자 했다. 이러한 피드백 덕분에 다슬러는 고객들이 높이 평가하는 운동화를 제작할 수 있었고, 1949년 49세에 “아디 다슬러 아디다스 스포츠슈 팩토리”를 등록할 때 그에게 신뢰성을 부여했다. 그 해 아디다스의 상징이 될 세 개의 줄무늬가 있는 첫 번째 신발이 등록되었다.
1954년 다슬러의 비전은 독일 국가 축구팀이 아디다스 축구화를 신고 월드컵 결승에서 헝가리를 이길 때 입증되었다.
아디다스는 이후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여 고품질의 운동복으로 알려졌다. 아디다스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아디 다슬러의 성공 비결은 선수들과 만나 그들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들의 필요를 지원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것을 끊임없이 관찰하는 것이었다. 최고의 선수들은 아디다스와 그 창립자를 처음부터 신뢰했던 것이다.
다슬러의 사례는 고객들의 꿈, 필요성, 고통 포인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2. 범블 창업자, 휘트니 울프 허드
‘범블’은 성추행과 성차별로 소송이 제기된 기업 ‘틴더’를 퇴사한 공동 창업자 ‘휘트니 울프 허드’가 2014년 런칭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이다. 범블 창업자인 휘트니 울프 허드는 2014년 데이팅 앱 틴더를 떠난 후 악화된 관계에서 벗어나서 여성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데이팅 경험을 만들고자 영감을 얻었다.
울프 허드는 데이팅 앱 바두의 공동창업자 안드레이 안드레예프와 전 틴더 직원 크리스 굴진스키, 사라 믹과 함께, 이성애자 관계에서 여성이 첫 번째 움직임을 하는 것을 요구하는 데이팅 앱을 설계했다.
범블 브랜드는 주로 대학 캠퍼스에서 인기를 얻어 첫 달에 100,000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사용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울프 허드는 성 평등과 성희롱 예방을 위한 강력한 옹호자가 되어, 혐오 발언을 차단하고 부적절한 이미지를 흐리게 하는 앱 기능을 개발했다. 울프 허드와 그녀의 팀은 범블이 본사를 둔 텍사스 주에서 음란물을 보내는 것을 금지하는 법률을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 법안은 2019년에 통과되었다.
울프 허드는 범블 사용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성평등을 증진하는 데 전념할 뿐만 아니라, 여전히 사회를 괴롭히는 여성혐오에 종지부를 찍겠다”고 썼다. 또한 “여러분의 인연이 의미있고 건강한 것이라면 더 바랄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울프 허드의 이야기는 사업적 영감을 얻기 위해 자신의 삶을 활용하고, 포화된 시장에서 제품과 브랜드를 차별화하기 위해 관심 있는 원인을 사용하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3. 캔버의 멜라니 퍼킨스
2007년, 호주 퍼스에서 학생들에게 데스크톱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가르치는 파트타임 일을 하던 멜라니 퍼킨스는 비싼 가격과 복잡한 소프트웨어 사용법 때문에 더 간단하고 저렴하게 만들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퍼킨스의 저렴하고 간단한 온라인 디자인 도구 개발 목표는 최초로 100명 이상의 투자자들로부터 거절을 받았다. 캔버가 첫 투자를 받기까지 피칭 과정에서 3년이 걸렸다.
퍼킨스는 투자 받게 된 것을 피칭 전략 변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인정했다. 퍼킨스는 캔버가 해결하려는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작하기로 했다.
퍼킨스는 Inc.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사람들이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완전히 압도당한다는 것에 공감할 수 있다며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것은 대중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해결책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1억 9,000만 명의 고객들이 190개국에서 캔버를 사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다.
퍼킨스의 이야기는 사업 아이디어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가 정신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끈기와 회복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워비 파커의 4명의 공동 창립자
워비 파커는 혁신적인 온라인 안경 기업으로, 창립자 네일 블루멘탈, 데이브 길보아, 앤디 헌트, 제프 레이더 4명이 2010년 창업했다. 블루멘탈은 비싼 안경 가격과 오프라인 안경점의 불편함 때문에 저렴한 가격의 처방 안경을 판매하는 온라인 회사를 창립하자는 아이디어를 고안하게 되었다.
워비 파커는 언론에 기사가 게재되면서 웹사이트를 론칭하였고 그것은 큰 인기를 얻었다. 당시 워비 파커가 안경 시장에서 차별화된 점은 온라인 모델, 합리적인 가격, 홈 트라이온 프로그램, 그리고 구매한 안경마다 기부하는 사회적 기여였다.
2019년 워비 파커는 백만 개의 안경을 기부하며 기존 시장에서 혁신을 보여주는 모범적인 기업이 되었다.
워비 파커는 온라인 모델, 저렴한 가격, 홈 트라이온 프로그램 및 사회적 기여로 안경 시장에 혁신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사업적 영감을 제공한다.
[출처] https://online.hbs.edu/blog/post/successful-entrepreneur-st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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